[ 벡터와 비트맵 ]
벡터
: 그림을 그릴 때 사용되는 점과 점 사이를 잇는 선을 컴퓨터에서 좌표값으로 계산해주는 방식.
크기를 줄이거나 확대를 해도 컴퓨터가 상대적인 좌표값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사진과는 다르게 깨지는 현상 없이 매끄럽게 보인다.
비트맵
: 픽셀(화면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사각형 모양의 입자)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.
크기를 확대하면 사각형 모양이 늘어나서 윤곽이 흐릿해지는데, 이런 경우를 '사진이 깨진다'라고 표현한다.
= 일러스트레이터가 벡터 방식에 해당하고, 포토샵이 비트맵 방식에 해당한다.
[ RGB와 CMYK의 차이 ]
RGB
: Red, Green, Blue 의 빛의 3원색을 말한다.
혼합할 수록 점점 밝고 흰색에 가까워지는 가산 혼합 방식을 사용한다.
화면으로 보는 웹용 이미지, 홈페이지, 영상 이미지 등을 작업시 사용한다.
CMYK
: Cyan, Magenta, Yellow, Black의 염료의 3원색을 말한다.
혼합할 수록 점점 어두워지고 검은색에 가까워지는 감산 혼합 방식을 사용한다.
보통 인쇄해야 하는 잡지, 서적, 패키지 디자인 등을 작업시 사용한다.
[ 해상도 ]
해상도
: 1인치 안에 몇개의 픽셀 또는 점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
웹 - 72ppi
인쇄용 이미지 - 300ppi
해상도가 커질수록 선명하게 보이지만 파일 용량은 증가한다.
= 작업 용도에 맞는 적합한 색상 모드와 이미지의 선명함과 파일의 용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해상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[ 작업 용도에 따른 파일 형식 ]
* 이 글은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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