> 강의 구성
4-1 퍼소나 Persona |
4-2 퍼소나의 제작과 활용 |
> 강의 내용 정리
[ 퍼소나 Persona ]
: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켓 유저에 대한 정의
우리 서비스가 타겟팅 하는 유저 그룹이 누군가에 따라서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퍼소나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타켓 유저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.
[ 퍼소나가 필터링 되는 과정 ]
[ 퍼소나 = 대표 사용자 ]
1.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다.
- 혹여 대상 사용자가 '전체'라 하더라도 우선순위는 반드시 존재한다.
2.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.
- 모든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만족하는 mega service 란 없다.
3. 디자인 의사 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.
- '왜' 이러한 디자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.
4.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할 수 있다.
- 몰입연기 Method Acting, 의인화 기법 Stanislavsky Method과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촉매제가 된다.
[ 퍼소나 만들기 ]
1. Define a target user type
- 주요 사용 시나리오 유즈 케이스를 커버할 수 있는 '대표 퍼소나 타입'을 정한다.
- 각 퍼소나마다의 핵심 니즈를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. (한 문장으로도 퍼소나를 파악할 수 있음)
2. Bio
-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. (Factual Information) 이때 서비스 사용과 관계 없는 정보는 생략할 수 있다.
3. Needs and frustrations
- 퍼소나의 주요 행동 패턴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'핵심 니즈'와 '불편해 하는 것'을 작성한다.
4. Repeated or missing fact check
- 중복되어 작성되었거나, 사용자의 행동특성 중 누락된 내용이 없는 확인한다. 확인 후 제거하거나 추가하는 작업을 한다.
5. Add personality
- 개인 선호도, 기술 사용 능력 등 개인의 특성이 표현되는 정보를 추가한다.
6. Additional info
- 사용자 연상에 도움이 되는 예시 이미지나 우선순위는 낮으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 등을 추가한다.
- 퍼소나의 정보에는 어떤 정보든 넣을 수 있지만 부정확한 정보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.
- 퍼소나는 보통 페이지 한 쪽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.

[ 퍼소나의 세분화 ]
* 이 글은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'UIUX 학습일지 > UX 이론 기초 파트 1, 2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] 7주차 학습일지 - Chapter 6 인터랙션 디자인 (0) | 2025.01.09 |
---|---|
[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] 6주차 학습일지 - Chapter 5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 (0) | 2025.01.08 |
[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] 6주차 학습일지 - Chapter 3 모델링 (0) | 2025.01.08 |
[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] 5주차 학습일지 - Chapter 2 사용자 조사 (1) | 2024.12.30 |
[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] 5주차 학습일지 - Chapter 1 UX 디자인의 기본 개념 (0) | 2024.12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