> 강의 구성

4-1 퍼소나 Persona
4-2 퍼소나의 제작과 활용

 

> 강의 내용 정리

 

[ 퍼소나 Persona ]

: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켓 유저에 대한 정의

  우리 서비스가 타겟팅 하는 유저 그룹이 누군가에 따라서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퍼소나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타켓 유저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.

 

 

[ 퍼소나가 필터링 되는 과정 ]


[ 퍼소나 = 대표 사용자 ]

    1.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다.

       - 혹여 대상 사용자가 '전체'라 하더라도 우선순위는 반드시 존재한다.

    2.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.

       - 모든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만족하는 mega service 란 없다.

    3. 디자인 의사 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.

       - '왜' 이러한 디자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.

    4.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할 수 있다.

       - 몰입연기 Method Acting, 의인화 기법 Stanislavsky Method과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촉매제가 된다.

 

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퍼소나

 

[ 퍼소나 만들기 ]

   1. Define a target user type

      - 주요 사용 시나리오 유즈 케이스를 커버할 수 있는 '대표 퍼소나 타입'을 정한다.

      - 각 퍼소나마다의 핵심 니즈를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. (한 문장으로도 퍼소나를 파악할 수 있음)

   2. Bio

      - 사용자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. (Factual Information) 이때 서비스 사용과 관계 없는 정보는 생략할 수 있다.

   3. Needs and frustrations

      - 퍼소나의 주요 행동 패턴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'핵심 니즈'와 '불편해 하는 것'을 작성한다.

 

   4. Repeated or missing fact check

      - 중복되어 작성되었거나, 사용자의 행동특성 중 누락된 내용이 없는 확인한다. 확인 후 제거하거나 추가하는 작업을 한다.

   5. Add personality

      - 개인 선호도, 기술 사용 능력 등 개인의 특성이 표현되는 정보를 추가한다.

   6. Additional info

      - 사용자 연상에 도움이 되는 예시 이미지나 우선순위는 낮으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 등을 추가한다.

    - 퍼소나의 정보에는 어떤 정보든 넣을 수 있지만 부정확한 정보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.

    - 퍼소나는 보통 페이지 한 쪽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.

 

 

 

[ 퍼소나의 세분화 ]

 

 

 

 

 

 

* 이 글은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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